본문 바로가기

반비의 저자와 함께!

서경식 - 「역사의 증인 재일조선인」 강연회 (오마이뉴스)

 


지난 9월 7일(금) 저녁, 오마이뉴스 강연회장에서 서경식 선생님의 「역사의 증인 재일조선인」 출간 기념 강연회가 열렸습니다. 





강연 시작 전 서경식 선생님을 잘 설명해 주는 NHK 프로그램을 30분 정도 봤습니다. 그 부분은 이 강연 동영상엔 없습니다만 현대사와 가족사가 얽힌 부분이 있었는데요, 살짝 소개해 보자면...



"목격자는 방관자가 아니다. 목격자는 언젠가 증언한다." 서경식 선생님이 15세 때 처음으로 본 '조국'에 대해 17세에 적은 문장이라고 합니다. 당시 서경식 선생님이 처음으로 봤던 60년대의 '부산'의 모습이 흑백 사진으로 자료 화면으로 등장하며, "자신도 어쩌면 부산에서 만난 구두 닦이 소년이 될 수 있었고, 휴전선을 사이에 둔 북한에서 태어날 수 있었다."는 당시의 아이덴티티에 관한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아시는 분들이 많을 가족사. 지난 유네스코 강연 때도 강연 시작 전 살짝 언급하셨지만, 서경식 선생님의 두 형, 서승, 서준식 형제는 한국에 유학하다 박정희 독재 정권에 간첩으로 몰려 투옥되었고, 결국 어머니는 두 아들의 석방을 보지 못하고 돌아가셔야 했습니다. 하지만 어머니는 아들이 독재 정권과 타협하는 걸 바라진 않으셨다고 합니다. 





그리고 강연 내용은 동영상으로 직접 확인하실 수 있으니 생략하겠습니다. :-)







강연회가 끝나고 사인회. 




사인회 때 깜짝 놀랐던 한 분. 서경식 선생님께 드릴 선물과 한국에 출간되 서경식 선생님의 책을 다 가져오셨더라고요. ^^



그리고 오늘(9/11) 저녁, 정독 도서관에서 서경식 선생님의 강연이 있습니다. 이번에는 패널 분들과 함께 대담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으로, 반비 트위터로 강연 중간중간 소식을 전할 예정입니다.



인터넷 서점 링크

 예스24 가기

 교보문고 가기  알라딘 가기 
 인터파크 가기  리브로 가기  11번가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