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비의 저자와 함께!

「대중의 직관」의 저자, 존 캐스티 내한!


「대중의 직관」의 저자, 존 캐스티 강연 (2012.9.24,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장기원기념관)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의 초청으로 방한한 존 캐스티 박사님을 모시고 연세대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저녁 6시. 저녁 식사 대신 이렇게 강연 들으러 오는 학생들의 열기에 감탄했습니다. :-)




「대중의 직관」에서 말하는 '사회적 분위기'란 무엇인지, '사회적 분위기'를 어떻게 캐치할 것인지. '금융 지수'는 사회적 분위기를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다우존스 지수와 미국 대선(1760-2004년). 주식 시장이 강세장인 경우 압도적 승리로 유임 12/18, 그 외 유임 6/18회. 약세장의 경우 압도적 패배 3/6, 기타 3/6회. 이런 사례들이 있지요.




"보통 '사건'이라고 하면 드물게 발생하며 통념상 비극적인 것을 떠올리지만, 'X-events'(데이터도 모델도 없는 뜻밖의 사건)는 엄청난 사회적 충격을 주면서 나쁜 경우만 있는 것이 아니고 좋은 경우도 있다."

"작년 일본 후쿠시마 사태는 자연계의 복잡성과 인간계의 복잡성의 갭 - 인간의 예측을 뛰어 넘은 굉장히 불행한 사건이지만, 이것을 계기로 그전까지 논의되지 않던 원전을 중단하게 된다면 아주 장기적으로는 좋은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동저자의 「엑스 이벤트」도 출간 예정인데요, 내년 초 출간 예정이라고 했더니 올해 안에 나왔으면 좋겠다고 하네요. :-)



강연 후「대중의 직관」에 사인 중인 존 캐스티 박사님 :-)



이번 방한에서 언론과의 인터뷰 기사를 소개해 봅니다. 


- 중앙일보 : "강남 풍자하는 싸이 인기 끄는 건 그만큼 사회가 불만에 차 있다는 뜻" 기사 보기

- 매일경제 : 베스트셀러 `대중의 직관` 저자 캐스티 내한 "주식그래프에 대선결과 있어요" 기사 보기

- 연합뉴스 : "대선 결과, 1-2주 전 주가가 예언할 것" 기사 보기

- 한국경제 : 존 캐스티 박사 "대선 1주일전 증시 오르면 여당이 이길 가능성 높아"


「대중의 직관」  종이책 인터넷 서점 링크

 예스24 가기 교보문고 가기  알라딘 가기 
 인터파크 가기 리브로 가기  11번가 가기 

대중의 직관」  전자책 판매처 링크

  아이북스 가기

  교보문고 가기

  예스24 가기  알라딘 가기

  리디북스 가기

  인터파크 가기

  네이버북스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