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놓칠 수 없는 '이벤트'

논객시대 출간 기념 강연 - 우리시대 진보논객, 책으로 만나다



- 일시  

1회 : 3.20(목) 19:30 ~ 21:00 

2회 : 3.27(목) 19:30 ~ 21:00

3회 : 4. 3(목) 19:30 ~ 21:00

4회 : 4.10(목) 19:30 ~ 21:00 

 

- 장소 : 파주 교하도서관 2층 문화강연실 (약도

          경기도 파주시 숲속노을로 256 (동패동 1692번지) / 전화 : 031) 940-5153


- 신청 페이지 (클릭) / 별도 신청은 안 하고 가셔도 된다고 하네요. 


* 강연 관련 문의는 도서관으로 부탁드립니다. 




- 내용

 

논객시대: (1) 그 정치적 격동의 역사 | 강준만 / 진중권 / 유시민

이른바 '구 민주당 지지자'의 대표자라 할 수 있는 강준만,

명실상부한 진보 논객으로 살아온 진중권,

'노무현의 정치적 경호실장'으로 통했으며 열린우리당 분당 사태의 중요 인물이기도 한 유시민이 세 사람을 통해 <논객시대>가 다루는 시절의 정치적 변화를 회고한다.



논객시대: (2) 저항과 먹고사니즘 | 박노자 / 우석훈

소련에서 온 유학생 박노자는 조국이 몰락한 후 한국인으로 귀화한다.

마침 그가 한국에 도착하던 시점에는, 기존의 운동권과 저항 논리가 무력화되고 있었으며, '우리 안의 파시즘'을 반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드높았다. 90년대 말부터 변하기 시작한 저항의 양상은, 2000년대 중반부터 '경제 논리'에의 전면적 항복으로 이어졌다. 그리하여 이른바 진보 진영에서도 '경제통'을 찾는 목소리가 높아지기 시작했다.

우석훈이라는 특이한 논객은 바로 그러한 변화를 상징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박노자와 우석훈을 함께 읽는 것은, 20세기 말부터 방향을 잃은 '좌파', 경제학의 논리와 사고방식에 휘둘리게 되어버린 한국(및 세계의 지적 경향)을 곱씹는 일이 될 것이다.



논객시대: (3) 문화, 스포츠, 냉소, 열광 | 김규항 / 김어준

B급좌파 김규항.

그는 일찍이 '딴지일보 총수' 김어준과 함께 <한겨레21>의 지면을 통해 인터뷰를 진행한 바 있다. 불온한 좌파와 건강한 자유주의자의 유쾌한 만남은, 2002년 월드컵, 참여정부의 탄생 및 실패, 열린우리당 분당, 황우석 사건, 영화 <디 워> 논란, 이명박 당선, 오세훈의 정치적 도박과 박원순 서울시장의 당선 등 다양한 변곡점을 거치며, 90년대 말부터 2010년대 초까지 한국 사회가 지나쳐온 문화적 포인트를 경유하는 두 개의 그래프가 되었다.



논객시대: (4) 돌아올 수 없는, 돌아갈 수 없는 | 홍세화 / 고종석

남민전 사건으로 수배를 받고 본의 아니게 망명객이 되어버린 '빠리의 택시운전사' 홍세화.

그는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갈 수 없는 조국을 하염없이 그리워하고 있었다. 한편 본래 기자가 되고 싶은 생각이 없었다던 기자, 소설가, 언어학자인 고종석은 파리에 대한 그리움을 참지 못하고, 직장을 그만둔 후 훌쩍 비행기에 올라탔다.

홍세화는 자신에 대한 공소시효가 이미 끝났다는 것도 알지 못한 채 망명객 신분으로 파리에 갇혀 있었고, 파리에 찾아온 고종석은 IMF 외환위기가 터지면서 본인이 한국에, 서울에 갇혀 있다는 것을 새삼스레 깨달으며 귀국길에 오른다. 우리가 아는 가장 품위있는 좌파와, 가장 인간적인 우파. 한국에 살면서도 외국을 동경했고, 외국에 살면서도 한국을 근심했던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갑자기 넓어져버린 '세계' 속에서 방향을 잃기도 했던 논객시대의 풍경을 더듬어 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