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비의 저자와 함께!

서동욱의 <현대 프랑스 철학 강의> 강연 내용 안내



서동욱의 <현대 프랑스 철학 강의>


강연 내용 안내





서강대학교와 반비가 함께하는 서동욱 교수님의 <현대 프랑스 철학 강의>가 내일 모레로 다가왔습니다. 강의는 서강대학교 J관 118호에서 28일부터 매주 수요일 오후 7시에 진행됩니다. (단, 마지막 강의만 금요일에 진행합니다.) 강의는 총 4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1강 / 현대철학이란 무엇인가


2강 / 현상학과 실존주의 시대


3강 / 구조주의와 그 이후


4강 / 충돌의 불꽃과 창조의 여정, 프랑스 사상





1강에서 3강까지는 현대 프랑스 철학에 대해 서동욱 교수님의 강의를 들으며 공부하고 대화하는 시간을 가집니다. 마지막 4강은 김경주 시인을 포함한 게스트들과 함께 문학, 영화, 음악을 통해서 철학을 이야기하고 탐구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입니다.


특히 4강에서는 '포에틱 저스티스'가 서동육 교수님의 『철학 연습』를 랩으로 재구성한 공연도 보여준다고 합니다!



포에틱 저스티스 (오른쪽에서부터 김봉현, 김경주, 엠씨메타)



'포에틱 저스티스'는 힙합 듀어 가리온의 엠씨메타시인이자 극작가인 김경주음악비평가 김봉현이 뜻을 합쳐 만든 프로젝트 유닛으로 랩, 포에트리슬램, 입체낭독, 랩-드라마 등 시와 랩을 잇는 다양한 공연을 해왔습니다. 과연 『철학 연습』을 랩으로 어떻게 구성을 했을지 기대가 됩니다. :)



     



프랑스 현대 철학을 잘 정리해놓은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과 서동욱 교수님의 『철학 연습』을 읽고 오시면 훨씬 수월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을 겁니다.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 도서정보 (클릭)

『철학 연습』 도서정보 (클릭)




중앙일보 기사에도 관련 강연 내용이 소개되었으니 살펴보시고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



[중앙일보] 영화·랩으로 푸는 프랑스 철학, 어렵지 않네

기사 보러 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