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비의 저자와 함께!

[서강 철학 아카데미] 서동욱의 현대 프랑스 철학 강의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 + 포에틱 저스티스



[서강 철학 아카데미] 서동욱의 현대 프랑스 철학 강의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 + 포에틱 저스티스








2월 13일 금요일에 [서강철학아카데미]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 마지막 강연이 있었습니다. 마지막 강연은 조금 독특하게 서동욱 교수님의 단독 강연이 아니라 서강대학교 대학원에 재학 중인 학생들과 포에틱 저스티스 멤버들이 함께하는 합동 강연이었습니다.




먼저 서강대학교 박사 과정을 다니고 있는 이솔 학생의 강연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첫강연에서는 프랑스 철학과 문학을 함께 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통해서 철학 속에서 말하는 '시간'의 의미를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강연 끝무렵에는 김경주 시인을 소개하고 김경주 시인의 시 낭송도 직접 들을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김경주 시인이 왜 이 행사에 왔냐고요? 그건 곧 뒤에서 밝혀집니다. :)




두 번째 강연은 서강대학교 석사 과정을 이수 중인 강선형 학생과 함께 프랑스 철학과 영화를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강연에서 살펴본 영화는 『현기증』, 『꽁치의 맛』, 『레오파드』였습니다. 중간 중간 짧게 영화도 보며 영화 속에서 나타나는 프랑스 철학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기법적인 부분, 스토리적인 부분 등 다양한 방면에서 녹아든 철학의 모습을 영화로 볼 수 있는 흥미로운 시간이었습니다.




거의 400석이 되는 대강의실이었는데 이렇게 많은 분들이 오셔서 강연을 들으셨습니다.




서강대에서 준비한 마지막 강연은 서강대학교 석사 과정의 이태균 학생의 프랑스 철학과 음악 강연이었습니다.







현대음악과 고전음악을 비교하며 들으며 프랑스 철학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이렇게 문학, 영화, 음악 속에서 녹아 있는 철학 이야기를 들으니 이전보다 더 쉽고 친근하게 프랑스 철학이 다가오는 거 같았습니다.




중간에 서동욱 교수님이 나와서 이후의 강연 인트로를 해주셨습니다. 그 다음 강연은 포에틱 저스티스가 준비해주었습니다.







먼저 포에틱 저스티스의 김봉현 음악평론가가 나와서 포에틱 저스티스의 의미와 활동에 대해 소개해주었습니다. 여기에 간략하게 적으면 포에틱 저스티스는 김봉현 음악평론가, 엠씨메타, 김경주 시인이 모인 팀으로 시와 랩의 연결고리로서 다양한 랩과 시낭송 공연을 하고 있는 팀입니다.


포에틱 저스티스의 설명이 끝난 뒤에는 돈의 존재론과 랩 속에서 보는 차별, 차이, 환대에 대하여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흔히 랩에 대해서는 조금 불량하고 거만하고 싸움질을 좋아하는 등, 부정적인 시선을 가지고 있지만 시와 랩은 한 뿌리를 가지고 있으며 랩에 대한 진짜 정의에 대해 들을 수 있었습니다. 아마도 이 날 강연을 들으러 오신 많은 분들이 랩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많이 바꾸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김봉현 음악평론가의 강연이 끝난 뒤에 곧바로 엠씨메타가 준비한 랩을 보여주었습니다.







『철학 연습』 책을 가지고 만든 랩이라고 하는데, 랩하는 무대에 철학자 헤겔과 윤동주 시인의 사진이 있으니 이질감이 느껴지면서도 신선한 느낌이 듭니다.


철학 책을 시로, 그 시를 랩으로 바꿔서 공연할 생각을 누가 했을까요? 과연 시와 랩의 연결고리라는 팀의 지향점과 같이 멋지고 의미있는 공연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김경주 시인이 나와서 (아쉽게도 랩을 하진 않고) 자신의 시를 낭독하였습니다. 차분한 마음으로 시낭송을 들으며 최종적으로 오늘의 강연을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4강까지 강연을 맡아서 진행해주신 서동욱 교수님과 4강에서 멋지게 마무리를 지어주신 서강대학교 학생 분들과 포에틱 저스티스에게도 감사드립니다. 앞으로도 이런 멋지고 이색적인 강연을 독자 분들께 보여드리고 싶네요. :)


이로써 [서강철학아카데미]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 강연을 모두 마칩니다.





[강연도서]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 바로가기

 『철학 연습』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