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비 책꾸러미/두 번째 책꾸러미

[반비 책 꾸러미] 두 번째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안내

두 번째 반비 책 꾸러미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서울은 누구의 것인가?



이 책은 시간 순으로 거의 일제시기부터 박원순 시장이 재임 중인 현재까지 서울의 공간을 두고 이루어진 크고작은 결정들, 그런 결정을 내리게 된 사연, 그런 결정이 불러온 결과들을 두루 살펴보는 책입니다. 전쟁 후 폐허에서 50년 동안 면적 2배, 인구 10배가 늘어나 뉴욕, 런던, 도쿄와 경쟁하는 메트로폴리스, 아니 메갈로폴리스가 된 서울의 모습은 지나고 난 뒤 돌아보아도 믿기지가 않습니다. 이 경이롭기도 하고 경악스럽기도 한 과정을 날카롭고도 간략하게 정리한 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년마다 연봉의 두 배쯤 가뿐히 올라주는 전세값에 힘 빠지고 이사에 이사를 거듭하며 서울(수도권) 지리를 익혀가는 우리의 고단한 일상과 밀접하게 닿아 있는 이야기들이면서도 또 그것을 근대화, 세계화, 금융화, 신자유주의 같은 큰 흐름들과 연결시켜 설명해준다는 점이 이 책의 큰 미덕입니다. 


저자인 임동근 교수는 알 만한 분들은 다 아는, 이 분야의 독보적인 전문가로, 파리8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2013년 귀국해서 몇 달 후 이 책의 토대가 된 팟캐스트에 참여했습니다. 저자의 콘텐츠는 끝을 알 수 없을 정도로 폭과 깊이가 넓고 깊어서, 기획자의 입장에서는 앞으로 단행본 수십 권은 거뜬히 나올 수 있겠다 싶은 드물고 귀한 ‘보물단지’를 만난 기분이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국책 사업들부터 연구소 일들, 강연들 등 여러 활동들을 겸하고 있는 데다 ‘심지어’ 올해부터는 서울대학교 지리학과 BK 교수까지 맡게 되셔서 언제 또 책이 나올지 기약이 없습니다.T_T 특히 이 책은 10년 동안의 연구를 총망라한 박사논문 『서울을 통치하기』 중에서 우리 현실과 밀접하게 연결되는 부분만을 추리고 추린 것이라 더더욱 내용이 알찰 수밖에 없으니, 아직 구입 못 하신 분들은 지금이라도 꼭 득템하시길 당부드립니다. 


이전에도 서울에 관한 책은 많이 있었습니다. 부동산 문제, 주거 문제는 역대 모든 정부의 골칫거리였고, 세대와 성별을 막론하고 모든 한국인의 일생에서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이기에 이런 문제를 다루는 사회과학 책들이 꾸준히 출간되어 왔습니다. 또 근현대사의 맥락에서 도시화의 의미를 되짚어보는 문화연구 분야의 책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도시 공간을 텍스트처럼 해독해내는 건축가들의 책들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책 꾸러미를 준비하는 과정은 이 책 저 책을 수십 번 넣었다 뺐다 할 정도로 고민이 깊었습니다. 아래 다섯 권의 책은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예산의 한계와 두뇌 용량의 한계라는 엄중한 원칙에 따라) 선정된 책들입니다. 








1. 창신동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개새끼들이외다

『무진기행: 김승옥 소설집』(김승옥, 민음사, 2007)


서울의 도시화와 관련된 소설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김승옥의 작품들일 듯합니다. 1960년대와 1970년대가 워낙 그런 변화가 가장 드라마틱하게 펼쳐졌던 시기이기도 하고, 김승옥 작품세계 전체가 이런 도시화에 대한 매혹과 환멸을 다루고 있어서 당시에 ‘새로운 도시적 정체성’을 잘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받기도 했으니까요. 제목에 ‘서울’이 들어가는 「서울 1964년 겨울」이나 「서울의 달빛 0장」보다는 오히려 「역사(力士)」(1963)나 「차나 한 잔」(1964) 같은 작품들이 이 주제와 관련해서는 더 흥미롭게 읽힙니다. 가령 이런 대목이 그렇습니다.

“창신동에 사는 사람들은 모두 개새끼들이외다. 그 방이(그 방의 밖에서 들려오는 소음까지를 포함해서) 그 방 속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는 절망감이라든가 그리고 무엇보다도 자기는 이 넓은 세계 속에서 더럽기 짝이 없는 이 방만을 겨우 차지할 수밖에 없느냐는 자기혐오에서 그 방 속에 든 사람은 누구나 그런 낙서를 하지 않고는 배겨나지 못했을 것이기 때문이다. [중략] 그래서 나는 그 30년대식의 표현을 사랑했다. 그리고 대가의 문장처럼 믿음직스럽다고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지상에 있는 헤아릴 수 없이 많은 방들 중에서 내가 나의 방을 구별해낼 수가 있다면 그 낙서로써 그럴 수밖에 없을 것이다.”(「역사」 중에서)




2. 마을은 형체도 없이 사라져버렸다

『기억을 잃어버린 도시: 1968 노량진, 사라진 강변 마을 이야기』(김진송, 세미콜론, 2006)


이 책은 제가 개인적으로 무척 좋아하는 책이기도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이 알려지지 않아서 무척 안타깝게 생각하는 책이기도 합니다. 정말 특이한 책인데요. 저자가 유년 시절 살던 동네, 기찻길이 있고 강이 있고 시멘트블록과 루핑을 얹은 집들이 모여 있는 노량진 어디쯤에 관한 기억, 그곳에 살고 있는 다종다양한 사람들이 만들어내는 이야기들을 담은 책입니다. 저자가 고백하듯, 역사인지 소설인지 모를 책이고, 당시 그곳의 주거환경과 생태, 풍속을 고스란히 되살려낸 인류학 저작 같기도 하고, 한 소년의 성장기 같기도 합니다. 지금은 철거되어 사라져간 마을에 관한 기억이기에, 달달한 향수에 젖어 편하게 떠들어댈 수 있는 회고담은 아닙니다. 자기 살던 동네 철거한다고 쌍수를 들고 환영하는 사람들은 한국 사람들밖에 없다고 어느 저명한 건축가가 (근 십여 년 전) 한탄하던 모습이 떠오릅니다. 이 책은 그런 한국 사람들 역사이자, 서울의 역사이기도 하고, 현대 도시의 역사이기도 한 책입니다.




3. 장미 꽃밭 같은 메트로폴리스 속 똥 같은 슬럼

『안나와디의 아이들: 성장과 발전의 인간적 대가에 대하여』(캐서린 부, 반비, 2013)


반비 책 중에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과 꼭 같이 보시라고 권하고 싶은 책입니다. 서울이 50년 동안 겪은 변화가 놀라운 정도라면 뭄바이가 겪은 변화는 그야말로 상상을 초월한다고 할 수 있겠지요? 뭄바이의 화려한 경제 성장을 상징하는 공항과 특급 호텔들의 그림자 뒤에 자리한, 거대한 빈민촌 중 한 마을인 ‘안나와디’에 관한 르포르타주입니다. 동네 꼬마들도 “장미 꽃밭 사이의 똥 같은 존재”라고 자조하는 이 빈민촌의 영화보다 영화 같은 실상을 퓰리처상 수상작가인 캐서린 부가 4년 동안 취재해 집필한 책입니다. 수많은 명사들에게 추천을 받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그중 빌 게이츠의 추천사가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찰스 디킨스의 소설 같지만, 도시의 슬럼에 실제로 살고 있는 수억의 사람들이 매일같이 겪어내는 도전에 대한 생생한 묘사다. 우리 모두가 공유하는 인간성의 본질에 대해 생각하게 한다.”




4. 한국 중산층의 역사는 곧 아파트의 역사

『아파트 게임: 그들이 중산층이 될 수 있었던 이유』(박해천, 휴머니스트, 2013)


‘아파트’라는 단어는 많은 서울 사람들, 한국 사람들에게 대단히 강렬하고 복잡한 감정을 일으킵니다.(저만 그런가요?^^) 서울, 아니 대한민국의 아주 독특한 주거적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죠. 그래서 아파트 관련해서 또 많은 책들이 나와 있고요. 그중에 가장 반응이 좋았던 책 중 하나였던 걸로 기억을 합니다. 세대 문제와 계층 문제 등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문제들이 얼마나 뒤엉켜 있는지를 너무나 생생하게 보여주는 책이고, 몇십 년간 온갖 부동산 시세를 지나치게 빠삭하게 다 꿰뚫고 있는 저자의 부동산 자산 현황이 너무나 궁금해지는 책이기도 했습니다

 



5. 도시는 누구의 것인가

『반란의 도시: 도시에 대한 권리에서 점령운동까지』(데이비드 하비, 에이도스, 2014)


사실 푸코의 책도 하나 넣어야 할 것 같고, 벤야민의 책도 넣어야 할 것 같고, 레이먼드 윌리엄스의 책도 넣어야 할 것 같고, 카스텔의 책도 넣어야 할 것 같고 고민이 많았는데 이 책으로 정하고 나니 마음이 무척 편합니다. 한 권을 골라야 한다면 단연 가장 오랫동안 ‘도시화’를 핵심적 문제의식으로 삼아온 데이비드 하비의 책을 넣는 게 온당한 것 같습니다. 『포스트모더니티의 조건』, 『도시의 정치경제학』(임동근 교수도 번역 작업에 참여하신), 『사회정의와 도시』, 『희망의 공간』, 『모더니티의 수도 파리』, 『자본의 한계』, 『신자유주의』 『신자유주의 세계화의 공간들』 같은 대표작들이 모두 모두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습니다.(이 와중에 깨알자랑,  저는 『신자유주의』 한국어판에 직접 저자 사인도 받았습니다!) 볼리비아 엘 알토의 반란과 몇 년 전 전 세계를 뒤흔들었던 월스트리트 점령운동 등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에서도 언급되는 메트로폴리스 ‘도심 봉기’의 문제를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더 흥미롭기도 하고요. 도시의 공공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해보게 만드는 책이어서 이번 꾸러미의 결론을 장식하기에 가장 적절한 책이 아니었나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