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비의 책

당신은 데이터의 주인이 아니다 : 빅데이터 시대의 생존과 행복을 위한 가이드

빅데이터 시대의 생존과 행복을 위한 가이드

당신은 데이터의 주인이 아니다 브루스 슈나이어 지음|이현주 옮김 | 김보라미 감수



★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아마존 선정 2015년 올해의 책


세계 최고의 보안 전문가 브루스 슈나이어가 말하는

데이터 감시의 위험과 해결책



눈앞으로 다가온 데이터 감시의 위험에 대한 가장 종합적인 안내서 

2015년 7월, 국정원이 이탈리아 해킹팀에게서 스마트폰 해킹 프로그램을 구매하고 카카오톡을 해킹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한 해가 지나지 않아 국정원의 폭넓은 감청권을 허용하는 테러방지법이 통과되었습니다. 비슷한 시기, 애플은 아이폰 보안장치 해제에 협조하라는 법원 명령을 거부하고 소송을 했지만 FBI는 애플의 협조 없이도 정보에 접근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한편 2.6테라바이트에 육박하는 대규모 데이터인 파나마 페이퍼는 유출 이후 신속하게 분석돼 광범위한 국제 조세 회피 시스템을 세상에 폭로했습니다.

일상을 침해하는 데이터 감시와 빅데이터 분석의 사회적 이익은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우리 삶 깊숙이 침투하고 있는 기술의 양쪽 얼굴입니다. 한쪽에서는 빅데이터가 가져다 줄 무궁무진한 이득에 대한 장밋빛 전망이 펼쳐지고, 다른 한쪽에서는 정부가 내 스마트폰 메신저를 몰래 들여다보고 기업이 내 개인정보를 빼돌려 판매하는 데 대한 두려움이 고개를 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작 이런 일이 어떻게 가능한지, 어떤 규모로 벌어지고 있는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이 시급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세계 최고의 보안 전문가가 보통 사람들을 위한 안내자 역할을 자청했습니다. 수십 년간 정보 보안에 관한 사회적 토론을 이끌어온 전문가인 브루스 슈나이어는 데이터 감시가 실제로 어떻게 벌어지고 있으며, 그로 인해 우리가 무엇을 잃고 있는지, 그리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조치가 필요한지 아주 상세하고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최고의 전문가가 파헤친 빅데이터 감시사회의 맨 얼굴

이 책에서 브루스 슈나이어는 보안 기술자로 일하면서 축적한 경험과 지식, 그리고 NSA의 최고기밀문서를 분석하며 각국 정부의 감시활동에 관해 알게 된 사실들을 통해 데이터 감시의 실상을 파헤칩니다. 정보기술 분야의 대표적 전문가인 동시에 언제나 공적 토론을 통해 기술의 약점을 보완해야 한다는 견해를 관철해온 슈나이어는 정부, 기업, 시민 모두의 입장을 고려하는 균형 잡힌 시각으로 데이터 감시의 피해를 막아내고 사회 전체가 고르게 빅데이터의 효용을 누릴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합니다.



모든 것이 기록되는 디지털 세상, 우리는 어떤 위험을 마주하고 있는가

이 책은 우리가 어떻게 하다 마침내 전 인구를 감시할 수 있을 정도의 체계적인 거대 감시사회에 살게 되었는지 설명합니다. 기업은 우리의 사생활을 이용하여 어떤 광고를 보여줄지 결정하고 SNS 게시물을 선별적으로 노출하여 우리의 인식을 조종합니다.

슈나이어는 더 나아가 우리는 고객이 아니라 기업이 ‘실제 고객’에게 판매하는 상품이라는 점, 즉 대규모 데이터브로커 시장의 존재를 까발립니다. 그리고 정부가 데이터를 손에 넣기 위해 법원 명령을 통해 기업에 접근 권한을 강제하고 기업의 시스템을 해킹해왔다는 사실과 더불어, 수많은 정부가 자국 국민을 감시하려고 서로 손을 잡아 만들어내고 있는 글로벌 감시 네트워크의 실체까지 세세하게 폭로합니다.

 

규제 없이 벌어지는 대량감시는 사회의 여러 중요한 핵심 가치에 피해를 입힙니다. 슈나이어는 지금 우리 사회의 어떤 측면이 위협받고 있는지도 조목조목 따져 설명합니다. 인터넷에 올린 글, 친구와 메신저로 나눈 대화가 감시되고 있다는 두려움은 표현의 자유를 위축시킵니다. 정부와 기업은 수집한 정보를 이용해 우리의 심리를 조종하고 여론을 조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테러로부터의 안전’을 이유로 정부가 요구하는 감시 능력을 허용하면 시스템 전체의 보안이 흔들리고 사이버범죄자, 타국 정부, 악성 해커들로부터 우리 모두가 위험해진다는 사실도 지적합니다.





온라인 서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