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완결, 쉬고 있는 이야기/[연재] 문화로 먹고살기(完)

[출판] 지역별 공공 도서관 현황

우석훈의 <문화로 먹고살기>


우석훈의 <문화로 먹고살기>에서 다루는 방송, 출판, 음악, 영화, 연극, 스포츠 등 각 문화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한 자료를 블로그에 포스팅합니다. 책에는 실리지 않는 참고 자료입니다. 책 본문에는 각 챕터 말미에 참고자료로 볼 수 있게 QR코드를 넣어 이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지역별 공공 도서관 현황


지역별
관종별 도서관 현황 및 인구대비 공공도서관 수(2008)


출처 : 한국출판연감 139쪽 (+ 관당 인구수 추가) 


도서관 수에 있어서 눈에 띄는 경향은 지역별 편향이 크지 않다는 점이다
출판업이 극심한 수도권 편중 현상을 보이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특히 인상적인 대목이다또 대학도서관이 완전히 중앙에 집중되어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놀라울 정도로 균형 잡혀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는 나중에 개발된 지역일수록 공공도서관의 건립에 대한 의식이 강했기 때문이기도 할 것이다서울을 비롯한 부산인천대구 등의 대도시들이 모두 인구수에 비해 공공도서관 수가 많지 않다는 데서 그런 추측이 가능하다가장 놀라운 곳은 제주로, 56만 인구에 공공도서관이 22개로 공공도서관 1개당 인구 수는 25,454명이다.공공도서관 1개당 인구 수가 130,782명인 서울과 비교하면 5배가 넘는 도서관이 있는 셈이다경북전남강원,충남 등지의 인구 대비 공공도서관 수도 꽤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공공도서관과 대학도서관학교도서관특수도서관을 다 합해서 도서관이 가장 많은 지역이 서울이 아닌 경기도라는 점도 특별하다.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