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훈의 <문화로 먹고살기>
대규모 제작비와 긴 제작기간을 자랑하는 명품 다큐가 화제다. 교양 프로그램으로서 드라마 시청률의 50%에 버금가는 시청률을 기록한 아마존의 눈물(20% 돌파)을 비롯하여 명품 다큐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각 방송사별로 ‘눈물’ 시리즈나 ‘한반도’ 시리즈 등 프로그램을 브랜드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연예인 등 유명인을 내레이터로 기용해 시청자들의 친숙도를 높이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또한 방송이 끝난 후에도 책을 출간하거나 극장판을 개봉하는 등 부가 판권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방송사마다 대형 다큐들을 경쟁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PP(Program Provider)가
공동으로 제작한 시청률이 케이블TV 시청률 1%를 돌파하는
선전을 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제목 |
방송사 |
방영 연도 |
편수 |
시청률(%) |
차마고도 |
KBS |
2007 |
6부작 |
11.4 |
누들로드 |
KBS |
2008~2009 |
6부작 |
10.5 |
아마존의 눈물 |
MBC |
2009~2010 |
5부작 |
21.5 |
북극의 눈물 |
MBC |
2008 |
3부작 |
12.2 |
아프리카의 눈물 |
MBC |
2010~2011 |
5부작 |
13.5 |
휴먼다큐 사랑 |
MBC |
2006~2010 |
4부작(06,10) |
13.4 |
최후의 툰드라 |
SBS |
2010 |
4부작 |
14.1 |
한반도의 공룡 |
EBS |
2008 |
3부작 |
2.9 |
아이의 사생활1,2 |
EBS |
2008 |
5부작 |
1.46 |
한반도의 매머드 |
EBS |
2010 |
3부작 |
|
*시청률은 편당 최고 시청률(자료: AGB닐슨미디어리서치)
[관련 기사]
대작 다큐 전성시대 ‘활짝’
‘다큐 전쟁’ 지상파 방송사 앞다퉈 평균 10억대 제작비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1129020003 (서울신문)
‘잘 만든 다큐물’ 시청자 울린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0112501072430302004 (문화일보)
원시생명 탐사·인간 탐구… 웰메이드 다큐 몰려온다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entv/201101/sp2011010106021994350.htm&cd=2201&ver=v002 (한국일보)
케이블 다큐 ‘지구생존, 사막에서 길을 찾다’ 대박 시청률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101/h2011010517303786330.htm (한국일보)
중소PP 공동제작 다큐, 평균시청률 1%대 돌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626540 (뉴시스)
'완결, 쉬고 있는 이야기 > [연재] 문화로 먹고살기(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판] 전국 독서 실태와 분야별 발행 종수 추이 (0) | 2011.08.05 |
---|---|
[방송] 배우 수입 양극화 (0) | 2011.08.05 |
[방송] 드라마 제작 현황 (0) | 2011.08.05 |
[방송] 역대 드라마 시청률 순위 (1) | 2011.08.05 |
[방송] 한국의 방송 현황과 대표적 방송사들 (0) | 2011.08.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