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완결, 쉬고 있는 이야기/[연재] 문화로 먹고살기(完)

[방송] 대형 명품 다큐의 등장

우석훈의 <문화로 먹고살기>


우석훈의 <문화로 먹고 살기>에서 다루는 방송, 출판, 음악, 영화, 연극, 스포츠 등 각 문화 시장의 현 상황에 대한 자료를 블로그에 포스팅합니다. 책에는 실리지 않는 참고 자료입니다. 책 본문에는 각 챕터 말미에 참고자료로 볼 수 있게 QR코드를 넣어 이 페이지로 접속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대규모 제작비와 긴 제작기간을 자랑하는 명품 다큐가 화제다. 교양 프로그램으로서 드라마 시청률의 50%에 버금가는 시청률을 기록한 아마존의 눈물(20% 돌파)을 비롯하여 명품 다큐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최근에는 각 방송사별로 눈물 시리즈나 한반도 시리즈 등 프로그램을 브랜드화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으며 연예인 등 유명인을 내레이터로 기용해 시청자들의 친숙도를 높이는 전략을 택하고 있다. 또한 방송이 끝난 후에도 책을 출간하거나 극장판을 개봉하는 등 부가 판권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기도 하다.

이렇게 방송사마다 대형 다큐들을 경쟁적으로 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중소PP(Program Provider)가 공동으로 제작한 시청률이 케이블TV 시청률 1%를 돌파하는 선전을 보여 눈길을 끌기도 했다. 

 

제목

방송사

방영 연도

편수

시청률(%)

차마고도

KBS

2007

6부작

11.4

누들로드

KBS

2008~2009

6부작

10.5

아마존의 눈물

MBC

2009~2010

5부작

21.5

북극의 눈물

MBC

2008

3부작

12.2

아프리카의 눈물

MBC

2010~2011

5부작

13.5

휴먼다큐 사랑

MBC

2006~2010

4부작(06,10)
5
부작(07,08,09)

13.4

최후의 툰드라

SBS

2010

4부작

14.1

한반도의 공룡

EBS

2008

3부작

2.9

아이의 사생활1,2

EBS

2008
2009

5부작
3
부작

1.46

한반도의 매머드

EBS

2010

3부작

 

*시청률은 편당 최고 시청률(자료: AGB닐슨미디어리서치)

 

[관련 기사]

대작 다큐 전성시대 활짝’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29663 (PD저널)

다큐 전쟁 지상파 방송사 앞다퉈 평균 10억대 제작비 http://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01129020003 (서울신문)

잘 만든 다큐물 시청자 울린다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0112501072430302004 (문화일보)

원시생명 탐사·인간 탐구… 웰메이드 다큐 몰려온다 http://news.hankooki.com/ArticleView/ArticleViewSH.php?url=entv/201101/sp2011010106021994350.htm&cd=2201&ver=v002 (한국일보)

케이블 다큐 지구생존, 사막에서 길을 찾다 대박 시청률 http://news.hankooki.com/lpage/culture/201101/h2011010517303786330.htm (한국일보)

중소PP 공동제작 다큐, 평균시청률 1%대 돌파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1&oid=003&aid=0003626540 (뉴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