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비의 저자와 함께!

서울도서관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임동근 교수님, 김종배 선생님과 함께



9월 4일 금요일 오후에 서울도서관에서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저자 강연회가 있었습니다. 저자인 임동근 교수님과 김종배 선생님을 모두 모시고 함께 이야기를 들을 수 있는 자리였습니다. 이렇게 강연을 들으니 2013년에 방송한 팟캐스트 '김종배의 사사로운 토크(사사톡)' 도시정치학 코너를 다시 듣는 기분이었습니다.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을 읽은 독자 분들 중 이전에 사사톡 도시정치학을 청취했던 분들도 많을텐데요. 그런 분들에겐 이번 강연이 더욱 특별하지 않았을까 싶었습니다.






"정치지리학이란 무엇일까요?"

책의 시작도 정치지리학이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로부터 시작을 하는데요. 이번 강연에서도 제일 먼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정치지리학'에 알아가는 시간부터 가졌습니다.


강연 MEMO

정치지리학이란 땅 위에 있는 권력이 어떻게 움직이는가를 살펴보는 학문이다.






임동근 교수님은 경부고속도로, 그린벨트, 채비지와 같은 것들은 각각 별개의 분야라고 생각했는데 하나만 두고 보면 설명이 안되는 현상이 세 개를 동시에 놓고 공부했을 때 서로 아귀가 맞아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습니다. 딱히 큰 연관성이 없어보이는 주제들이지만 어떤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움직이고 있다는 것. 그 속에서 이해가 되지 않았던 부분들이 풀리고, 그 연결고리를 밝혀내는 과정이 정치지리학의 한 부분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치밀한 자료조사와 연구를 통해서 유기적인 관계, 연결고리를 찾아내는 과정이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속에도 담겨 있습니다. :)




오디오 방송인 팟캐스트를 진행하며 어려운 점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김종배 선생님은 오디오 방송이기에 지도와 그래프도 보여줄 수 없었는데 자료 준비가 힘들지 않았냐는 질문을 던지자, 임동근 교수님은 자료 정리가 힘들 뿐만 아니라 김종배 선생님이 어떤 질문을 던질 지 몰라서 매일 시험보는 기분으로 방송을 하러 왔다고 대답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다시 <시사통>에서 김종배 선생님과 함께 <지리통> 방송을 하고 있죠. ^^;


<지리통> [들으러 가기]





강의실 수용인원은 50명인데 수용인원을 훨씬 넘는 분들이 찾아와서 의자로 자리를 채워서 겨우 수용했을 정도였습니다ㅠㅠ 아무래도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서울에 대한 강연이다 보니 더욱 많은 분들이 오신 거 같습니다.






질의응답 시간도 가지고 약속한 시간보다는 조금 더 늦은 시간에 강연이 끝이 났습니다. 이후에는 임동근 교수님의 사인을 받기 위한 줄이 길게 섰습니다.


서울의 중심인 서울 시청의 서울도서관에서 듣는 서울 강연! 많은 분들이 찾아와주셔서 감사하고 더욱 여유로운 강연 장소를 준비하지 못해 죄송스럽기도 했습니다. 9월 22일 화요일에는 대학로 벙커1에서 임돈근 교수님과 『사회를 구하는 경제학』 저자 조형근 교수님의 색다른 강연이 또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메트로폴리스 서울의 탄생 』대학로 벙커1 [강연 신청하기]